본문 바로가기

전산회계,세무

금융부채 회계처리는 어떻게 해야하나!

반응형

1. 사채

1) 사채란 발행자가 약정에 따라 일정기간 동안 표시이자를 지급하고 만기일에는 원금을 상환하기로한 채무증권이다. 사채로 계상되는 금액은 1년 후에 상환되는 사채의 가액으로 하되, 사채의 종류별로 구분하고 그 내용을 주석으로 기재한다. 여기서 1년 후에 상환되는 사채의 가액'의 의미는 1년 이후에 만기도래하는 것만이 사채계정에 포함됨을 의미한다. 따라서 전기말에 사채로 분류된 계정도 당기말 현재시점에서 만기가 1년 이내에 도래한다면 유동부채 중 유동성장기차입금이나 유동성사채 등의 계정과목으로 재분류하여야 한다. 사채를 발행하면 사채발행회사는 미래에 특정액을 지급해야하는 의무가 발생하기 때문에 사채는 미래에 지급될 것으로 기대되는 총현금유출액의 현재가치로 평가해야 한다. 이는 사채의 표시이자율과 현행 시장이자율이 다르기 때문에 발생하며 상환기간에 따라서 상각 또는 환입하여야 한다.

※사채 발행 조건

① 지급보증 유무 : 보증 사채, 무보증 사채

② 담보유무 : 담보부사채, 무담보사채

③ 부여된 권리종류 :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④ 상환방법 : 일시상환사채 , 연속상환사채

⑤ 명의 기재여부 : 기명식사채, 무기명식사채

2) 사채의 가격결정은 미래에 지급될 것으로 기대되는 현금유출액 즉, 액면금액과 이자의 현재가치로 결정되어야 한다.

※사채 가격결정 요소

① 만기에 지급할 금액은 액면금액으로 사채표면에 기재된 금액이다.

② 이자는 이자율과 이자지급기일을 확인한다.

③ 돈 빌리는 기간은 사채의 발행일과 만기일을 확인한다.

★ 사채의 이자율은 액면이자율과 시장이자율이 있다.

→ 액면이자율은 : 발행회사가 사채의 구입자에게 지불하기로 약정한 이자율을 말한다.

→ 시장이자율 : 일반투자자들이 사채를 구입하는 대신 다른 곳에 투자하는 경우 받을 수 있는 평균이자율이다.

    시장이자율로 할인하여 현재가치를 계산한다.

3) 발행시와 후속 회계처리

사채가 발행되면 사채발행회사는 정기적으로 이자지급일에 고정액의 이자를 지불해야 하고, 만기일에 액면금액인 원금을 상환할 의무를 지닌다. 그러나 사채를 발행 할 때 사채발행회사가 항상 액면금액과 동일한 현금액을 수취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사채발행 당시의 시장이자율과 사채의 표시이자율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는 사채를 할인발행 할 수도 있고, 할증발행 할 수도 있다.

① 할인발행이란 사채를 액면금액보다 낮은 금액으로 발행함을 의미한다. 사채의 할인발행은 사채발행시점의 시장이자율이 사채의 표시이자율보다 높기 때문에 발생한다. 사채할인발행차금은 사채의 발행자가 투자자에게 시장이자율을 보장해 주기 위해서 사채의 발행금액을 액면금액 이하로 할인해 준 금액이다. 사채할인발행차금은 이자의 성격을 갖고 있으며 사채상환기간에 걸쳐 적절한 방법으로 상각하여 이자비용에 가감한다. 즉, 만기일에 상환해야 할 금액은 발행시의 실제 수령액이 아니라 사채의 액면금액이므로 액면금액과 실제 수령한 금액과의 차이는 결국 사채발행회사가 부담해야 하는 이자비용을 나타내는 것이다. 따라서 발생주의에 따라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사채할인발행차금계정의 잔액을 점차 이자비용으로 인식하여야 하는데 이를 사채할인발행차금의 상각이라고 한다.

국채택국제회계기준에서는 사채할인발행차금의 상각방법으로 유효이자율법을 적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유효이자율법이란 사채의 현재가치를 사채의 취득가액과 일치시키는 이자율로서, 사채권자가 관련사채를 취득할 때 실질적으로 얼마나 수익률로 이자수익을 얻게 되는가를 나타내주는 이자율을 말한다. 그러므로 사채발행회사가 각 연도에 인식할 이자비용은 사채의 기초장부금액에서 유효이자율을 곱한 것이다.

그러나 각 이자지급일에 현금으로 지급되는 이자액은 사채의 액면금액에 표시이자율을 곱하여 계산된 금액이다. 따라서 유효이자율법에서는 각 연도에 인식할 이자비용과 각 이자지급일에 실제로 지급할 이자액의 차이만큼 할인액을 상각한다. 이는 차변은 이자비용 / 대변은 현금과 사채할인발행차금이라고 표기한다.  이 방법은 각 연도에 적용되는 이자율이 유효이자율로 일정하지만 각 연도에 인식하여야 할 이자비용금액은 장부금액이 변함에 따라 달라진다. 사채가 할인발행된 경우 각 연도의 사채장부금액은 계속 증가하여 만기일에 액면금액과 일치하게 된다. 따라서 부채의 실질적 금액이 증가함에 따라 기간이자비용 역시 계속 증가한다. 

② 할증발행이란 사채를 액면금액보다 높은 가액으로 발행하는 것이다. 사채가 할증발행될때 사채의 액면금액과 사채발행금액과의 차액을 사채할즐발행차금이라 한다. 사채의 할증발행은 사채발행시점의 시장이자율이 사채의 표시이자율보다 낮기 때문에 발생한다. 또 당해 사채의 액면금액에 부가하는 형식으로 기재하도록 하고, 그 환입액을 사채이자에서 차감하도록 한다. 사채할증발행차금의 환입이란 발행금액과 액면금액의 차이를 사채기간에 걸쳐 차감적으로 인식하여야 할 이자비용으로 배분하는 과정을 말한다. 환입방법은 할인발행과 마찬가지로 유효이자율법에 따른다.

사채가 할증발행된 경우 각 연도의 사채장부금액은 계속 감소하여 만기일에 액면금액과 일치하게 된다. 따라서 부채의 실질적 금액이 감소함에 따라 기간이자비용 역시 계속 감소한다. 

728x90
반응형

'전산회계,세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본의 기초  (0) 2022.11.28
투자부동산의 의의, 범위 및 분류  (0) 2022.11.24
금융부채  (0) 2022.11.21
무형자산 - 인식과 측정  (0) 2022.11.21
무형자산 - 정의  (0) 2022.1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