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산회계,세무

금융부채

반응형

1. 분류

금융부채는 채무상품으로서 크게 당기손익 - 공정가치측정 금융부채와 기타금융부채로 구분하고 있다. 당기손익인식금융부채는 단기매매금융부채와 당기손익인식지정금융부채로 나누어진다.

1. 당기손익 - 공정가치측정 금융부채

당기 손익인식금융부채는 다음 중 하나의 요건에 해당하는 금융부채이다. 단, 부채가 단기매매활동의 자금조달에 사용된다는 사실만으로는 당해 부채를 단기매매금융부채로 분류할 수 없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① 단기매매항목 분류

㉠ 주로 단기간 내에 매각하거나 재매입할 목적으로 취득하거나 부담한다.

㉡ 최초인식시점에 최근의 실제 운용형태가 단기적 이익획득 목적이라는 증거가 있으며, 그리고 공동으로 관리되는 특정 금융상품 포트폴리오의 일부이다

㉢ 파생상품이다. 이중 금융보증계약인 파생상품이나 위험회피수단으로 지정되고 위험회피에 효과적인 파생상품은 제외한다.

② 최초인식시점에 당기손익인식항목으로 지정한다.

단기매매금융부채로는 다음과 같다

① 위험회피수단으로 회계처리하지 아니하는 파생상품부채

② 차입한 금융자산을 매도하고 아직 보유하고 있지 않는 공매자가 차입한 금융자산을 인도할 의무

③ 단기간 내에 재매입할 의도로 발행하는 부채로서 공정가치 변동에 따라 발행자가 단기간내에 재매입할 수 있고, 공시가격이 있는 상품

④ 최근의 실제 운용형태가 단기적 이익획득 목적이라는 증거가 있고 공동으로 관리되는 특정 금융상품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금융부채이다

아래 두가지는 금융부채를 당기손익인식금융부채로 지정할 수 있다.

① 당기손익인식항목으로 지정하면, 서로 다른 기준에 따라 자산이나 부채를 측정하거나 그에 따른 손익을 인식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인식이나 측정상의 불일치가 제거되거나 유의적으로 감소한다.

② 문서화된 위험관리전략이나 투자전략에 따라, 금융상품집합을 공정가치기준으로 관리하고 그 성과를 평가하며 그 정보를 이사회, 대표이사 등 주요 경영진에게 공정가치기준에 근거하여 내부적으로 제공한다.

2. 기타금융부채 는 당기손익인식금융부채로 분류되지 않은 모든 금융부채를 의미한다.

2. 금융부채의 최초측정 및 후속측정

1. 최초측정

금융부채는 원칙적으로 최초인식시 공정가치로 인식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공정가치의 최선의 추정치는 활성시장에서 공시되는 가격으로 금융상품에 대한 활성시장이 있다면 공정가치는 활성시장의 공시가격으로 하고, 활성시장이 없다면 금융상품의 공정가치는 평가기법을 사용하여 측정해야한다. 

2. 거래비용

당기손익인식금융부채와 관련되는 거래원가는 당기손익으로 처리한다. 그 외 기타의 금융부채와 직접 관련되는 거래원가는 최초인식하는 공정가치에 차감하여 측정한다.

3. 후속측정

최초인식 후, 3가지 경우를 제외한 모든 금융부채는 유효이자율법을 사용하여 상각후원가로 측정한다.

① 당기손익인식금융부채

② 금융자산의 양도가 제거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거나 지속적관여접근법이 적용되는 경우에 발생하는 금융부채

③ 금융보증계약

④ 시장이자율보다 낮은 이자율로 대출하기로 한 약정

(1)  상각후원가측정 금융부채의 후속측정

상각후원가란 상각후원가츠정 금융부채의 발행금액에서 상환기간에 걸쳐 유효이자율법을 적용할 경우의 할인(할증)차금 상각누적액을 가산(차감)한 금액을 말한다. 유효이자율법을 적용하여 할인(할증)차금을 상각(환입)하는 경우 상각후취득원가는 만기에는 액면금액으로 수렴하게 된다.

4. 금융부채 회계처리

(1)사채

사채는 발행자가 약정에 따라 일정기간 동안 표시이자를 지급하고 만기일에는 원금을 상환하기로 한 채무증권이다.

사채로 계상되는 금액는 1년 후에 상환되는 사채의 가액으로 하되, 사채의 종류별로 구분하고 그 내용을 주석으로 기재한다. 전기말에 사채로 분류된 계정도 당기말 현재시점에서 만기가 1년 이내에 도래하면 유동부채 중 유동성장기차입금이나 유동성사채 등의 계정과목으로 재분류 하여야 한다.

사채를 발행하면 사채발행회사는 미래에 특정액을 지급해야 하는 의무가 발생하기 때문에 사채는 미래에 지급될 것으로 기대되는 총현금유출액의 현재가치로 평가해야 한다. 왜냐하면 사채의 표시이자율과 현행 시장이자율이 다르기 때문에 발생하며 상환기간에 따라 상각 또는 환입하여야 한다.

(2) 사채의 가격결정

사채를 발행하면 발행회사는 미래에 채무액을 상환하여야 할 의무가 있으므로 사채의 가격은 미래에 지급될 것으로 기대되는 현금유출액 즉, 액면금액과 이자의 현재가치로 결정되어야 한다. 사채의 가격결정에는 ① 만기에 지급할 금액② 이자③ 돈을 빌리는 기간 이렇게 세 가지의 요소가 영향을 미친다.  

728x90
반응형